1차 피드백 번역

오늘 출판사에서 1차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역시 예상했던 대로 한글 맞춤법이 참 많이도 틀렸습니다. 정신 바짝 처리고 꼼꼼하게 검토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특히 맞춤법이야 잘 몰라서 틀렸으니 앞으로 잘하면 된다지만, 문장이 어색하거나 주어와 술어의 호응 관계가 틀린 문장들을 발견하고 나니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몇 가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단위는 앞말과 띄어쓴다.

보통 수백 만 라인이 넘는 코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수천 개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2) 대학교는 보통 앞말과 붙여쓰지만, ‘주립대학’의 경우는 앞말과 띄어쓴다.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알하즈미(Alhazmi)와 말라이야(Malaiya)는 정량적으로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파악하였다.

(3) 영어 'from'을 직역한 ‘에게서, 으로부터’는 ‘에게, 에서’로 쓴다.

정보 수집 능력을 주요 기업에서 회사 소유의 정보를 얻는데 이용해 오고 있다.


(4) ‘하다’나 ‘되다’가 명사 뒤에 이어져 접미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앞말에 붙여 쓴다. ‘-게 하다, -고자 하다, -도록 하다, -아야/-어야/-여야 하다, -라 하다’ 등이나 ‘-게 되다’ 등에서처럼 ‘하다’나 ‘되다’가 어미 뒤에 연결되었을 때에는 앞말과 띄어쓴다. 단, ‘-아/-어지다’의 경우에는 항상 붙여 쓴다.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이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다. 
 

띄어쓰기에서는 명사 뒤에 '하다'나 '되다'가 올 때 이게 컴퓨터 용어인 경우에 안 띄어쓴 경우가 참 많더군요. 조심합시다!

[참조]
한글 맞춤법입니다.

덧글

  • Ego君 2006/02/23 01:45 # 답글

    저도 맞춤법 많이 틀려서 작문시간 고생했습니다.. ㅠㅠ 저도 다음에는 글쓰기 강좌를 들어야 겠습니다. 저도 문장의 호응이 잘 안맞아서..
  • 서광열 2006/02/23 03:20 # 답글

    저는 졸릴 때 글을 쓰면 조사를 틀리는 희한한 버릇이 있습니다. ㅠ_ㅠ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프로필


서씨의 프로필입니다.